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UOS소개

핵심역량

UOS T-Star 학생미래핵심역량
        정립배경
        우리 대학은 사회적 요구와 대학의 현황 및 「혁신 2030+발전계획」에 발맞춰 기존의 핵심역량(2015년
        정립)을 일부 통합, 확장하여 2019년 핵심역량을 '학생미래핵심역량(UOS T-Star)'을
        재정립함.
        학생미래핵심역량은 '진리', '창조', '봉사' 라는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인재상에 맞는 소양을 고루
        갖출 수 있도록 3대 핵심역량 아래 9개 실행역량을 사고, 능력, 행동 3단계별로 선정함.

        서울시립대학교
        교육이념 -
        진리
        창조
        봉사

        교육목표 01
        폭넓은 교양과 미래사회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갖춘 지성인의 양성

        교육목표 02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연구를 통해 미래사회 발전에 기여

        교육목표 03
        국가와 인류사회의 문제해결을 통한 사회적 가치의 실현

        인재상

        끊임없이 탐구하는 전공역량을 갖춘 인재

        도전하고 혁신하는 창의역량을 갖춘 인재

        배려하고 공감하는 소통역량을 갖춘 인재



        비전
        시대정신과 미래가치를 선도하는 대학

        T-Star형 인재양성

        Creativity
        Communication
        Specialty

        전문성 심화
        소통 확대
        창의성 발휘

        UOS T-Star 학생미래핵심역량

        전문성   Specialty
        미래 사회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 정
        보 및 기술을 습득하여 다양한 분야
        에 종합적으로 적용 응용하는 역량

        종합적사고
        분석적 사고
        추론적 사고

        정보·기술 활용
        정보활용 능력
        기술활용 능력

        문제해결
        대안선정
        대안실행



        소통 Communication
        타인 및 국제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동체의 목표와 비전을 달성
        하고,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역량

        공감과 협업
        포용적 사고
        협력적 사고

        글로벌 감각
        다문화 수용 능력
        글로벌 이해 능력

        사회공헌
        공동체 기여
        사회적 책무 수행


        창의 Creativity

        다양한 관점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를 긍
        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역량

        창안

        독창적 사고
        확산적 사고

        융복합
        통섭적 사고 능력
        융합적 활용 능력


        혁신

        도전적 실행
        변화창출

        학생미래핵심역량 활용·관리 체계



        역량기반 교육 (학기/1년 단위)


        진단도구, 진단결과

        핵심역량 진단결과 활용
        
        UOS T-star 학생미래핵심역량 상세 정의 
        
        목록으로 핵심역량, 실행역량, 실행역량으 정의, 하위요인, 하위요인 정의 등 정보 제공
    

핵심역량
실행역량
실핵역량 정의
하위요인
하위요인 정의

전문성


종합적 사고
전문적 지식 및 정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종합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
분석적 사고
모호하거나 다면적인 문제 상황을 명료화하여 문제로 인식하고, 해결을 위한 절차를 논리적, 비판적으로 계획하는 사고


추론적사고
이미 알려진 정보를 근거로 삼아 다른 판단을 이끌어 내거나, 드러나지 않은 내용을 미루어 생각해 볼 수 있는 사고




정보·기술 활용
    다양한 정보 및 기술을 수집 및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
정보활용능력
주어진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고 활용하여 이용 가능한 최대한의 추가 정보를 얻어낼 수 있는 능력


기술활용능력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위한 구체적인 S/W등의 활용능력


문제 해결
문제 해결에 필요한 최선의 대안을 평가·선정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역량
대안선정
주어진 상황 속에서 실행 가능한 대안을 생각해 내고, 이들의 가치를 비교 검토하여 최적의 결정을 이끌어내는 행동


대안실행
문제의 특성에 맞게 적절히 선정된 대안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지속적으로 실행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행동



소통


공감과 협업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상호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역량
포용적 사고
타인에 대한 공감에 기초하여 다른 생각에 대한 수용적인 태도를 갖고, 다양성을 조화롭게 받아들이는 유연한 사고


협력적 사고
타인과의 협력을 통해 보다 나은 생산성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조직의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사고


글로벌 감각
다양한 문화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며, 글로벌 환경에 관심을 갖고 이해할 수 있는 역량
다문화 수용 능력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문화의 가치를 내재화하고, 나와
    능력 다른 사람의 태도나 문화 등에 대하여 수용하려는 능력


글로벌 이해 능력
세계의 다양성과 개방성에 기초하여 국제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능력 위치를 이해하고, 글로벌한 문제를 충실히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사회 공헌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역량
공동체 기여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공동체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하여 책임을 다하고, 집단의 이익과 조직의 권위를 존중하는 이타적 행동


사회적 책무 수행
대학의 사회적 속성을 이해하고 대학인으로서의 책무성을 가지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행동



창의


창안
현상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며, 이를 확산적으로 사고하여 가치있는 산출물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
독창적 사고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종합하여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고유한 가치 있는 해결 방법을 찾아내려는 사고


확산적 사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 정보를 광범위하게 탐색하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미리 정해지지 않은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려는 사고


융복합
여러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통합적으로 사고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 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
통섭적 사고능력
타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통해 자신의 분야에 대한 더 나은
    지식이나 가치를 찾아낼 수 있는 사고 능력


융합적 활용능력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융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산출물을 만들어내거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할 수 있는 능력


혁신
시대의 흐름과 변화를 감지하고 효과적인 방안 모색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역량
도전적 실행
사회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하며,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해결을 추구하고자 하는 행동


변화창출
기존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진단하여 해결책을 강구하고, 보다 발전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려는 적극적인 행동